한빛 MSA 시리즈
이 강의는 한빛미디어가 준비한 "작은 세미나 시리즈 MSA(Micro Seminar Assemble)"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현장에서 일할 때 신입사원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시니어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주요 내용은 작은 기술팁, 경험정보 등입니다.
기획 의도
'작전에 실패한 지휘관은 용서할 수 있어도 경계에 실패한 지휘관은 용서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맥아더 장군이 한 말이라는 설도 있지만, 역사적으로 확인된 사항은 아닙니다.
하지만 경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문구로 많이 인용되고 있습니다. 한국 LoL 커뮤니티에서는 미드 라이너의 와드 사용과 관련하여 페이커가 원조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논쟁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와드가 그만큼 게임의 승패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반증이겠죠. 이번 세미나에서는 군에서의 경계, LoL에서의 와드 같은 역할을 하는 Monitoring에 대한 이야기를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모니터링의 중요성
2. 기본 지표 이해하기
3. 모니터링 도구 소개
4. 실시간 모니터링 전략
5. 로그 분석의 중요성
6. 모니터링의 실제 적용
7. 모니터링과 보안
8. 미래의 모니터링 기술과 동향
과거 모니터링 도구 전문기업(와탭)에서 근무 했고, 현재 커머스 기업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는 강동호 개발자 님의 경험이 녹아 있는 이번 세미나에 주니어 개발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상
회사에서 1인분 하고싶은 주니어 백엔드 개발자
오프라인 참가자 후기
- 몇 시간동안 모니터를 쳐다보는 일이 얼마나 고역인지는 군생활을 통해 많이 경험해서 잘 알고 있다. 언제 CPU/MEM 비율이 임계치를 초과할지 몰라 밤새 쳐다보면서 비몽사몽한 상태로 특이사항을 보고 하는건 썩 좋은 경험은 아니었다
- 내가 했던 모니터링은 어디까지나 임계치를 확인하는 것이라 단순했지만, 실무에서의 모니터링은 더 복잡하고 중요도가 높다는걸 알았다. 그렇다고 모니터링만 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세미나를 듣는 내내 조금 더 의미있는 작업을 하며 중요한 특이사항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세팅을 잘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백엔드 개발자를 희망한다면 꼭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이었다.
devdonggi***@gmail.com 님
-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이유, 어떻게 모니터링을 구축하는지, 사례 등 모니터링 비기너 분들도 중요성을 알고 모니터링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enetr***@naver.com 님
- 현재 업무관점으로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잘 설명해주신것 같습니다. 발표자분이 편하게 전달해주시는 느낌도 매우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