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MSA 시리즈
이 강의는 한빛미디어가 준비한 '작은 세미나 시리즈 MSA(Micro Seminar Assemble)'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현장에서 일할 때 신입사원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시니어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주요 내용은 작은 기술팁, 경험정보 등입니다.
기획 의도
개발 문서를 작성하는 법에 대한 고민, 개발 문서 작성을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몰라 막막했던 경험, 개발자라면 한번은 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이 세미나를 기획했습니다.
연사로는 테크니컬 라이터로 근무하시면서 개발자커뮤니티(닷넷데브) 대표로 여러 활동을 하고 계신 남정현 님을 모셨습니다. IT 회사에 입사를 목표로 하시거나, 입사 후 한창 업무에 매진하고 있는 주니어 개발자들에게 '업무적인 글쓰기, 문서화'가 왜 중요하고, 나의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킬인지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런 업무적인 글쓰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 되시는 분들을 위한 실질적인 노하우와 단계적인 접근법을 알려드리고, 세션 마지막에 QnA 시간을 통해 글쓰기와 관련된 어려움을 들어보고 강사와 함께 답을 찾아보는 시간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번 세미나가 많은 분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길 바랍니다.
대상
글로 정리를 하는게 어려운 개발자 및 관련 직군 주니어
오프라인 참가자 후기
세미나 자체의 내용은 '업무적 글쓰기'지만, 이에 관련된 내용보다도 세미나를 듣고 나서 논리적인 글은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탄생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럼에도 한번에 만족하는 글을 쓰기가 힘들게 분명하니, 여러 번의 퇴고를 거치며 글을 작게작게 쓰는 연습을 좀 해봐야겠다.
세미나 이후에 참여자들로부터 취업 준비를 위한 문서화 준비, 주니어와 시니어간 소통할 수 있는 글을 쓰는 방법, 문서 작업 툴 등 다양한 질문이 나왔다.
jun.c***@hashed.com 님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세부적으로 공유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회사 생활하며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에 대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jann***@estsecurity.com 님
공감되는 내용이 너무 많았고 새로 알아갈 수 있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embli***@naver.com 님
문서화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문서화 기준을 생각할 수 있게 된 좋은 기회였습니다.
iunceh***@gmail.com 님
평소에 정보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도중에 포기하거나 끝내더라도 불만족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해답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제 주변에도 주니어 개발자인 분들이 많고, 이러한 분들도 글을 작성한다는 것이 고단한 작업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Docs for Developers 기술 문서 작성 완벽 가이드
자레드 바티 , 재커리 사라 콜라이센 , 젠 램본 , 데이비드 누네즈 , 하이디 워터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