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This Book
"프로젝트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 스크럼을 도입하려는 조직에겐 꼭 필요한 책"
저자인 일란 골드스타인이 업무를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스크럼 도입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기술한 책이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것을 기술해 놓은 책이라 믿고 볼 수 있다. 스크럼을 도입하려는 회사나 도입 후 팀을 더 발전 시킬 수 있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저자: "일란 골드스타인"
저자인 일란 골드스타인(ILAN GOLDSTEIN)은 업무를 통하여 애자일을 경험하였고, 또한 열렬한 애호가이다. 세계에서 인정받는 공인 스크럼 트레이너로 전세계 기업 부뭉에서 스크럼을 전파하고 수행하였다고한다. 공인 스크럼 트레이너 자격증일 비롯하여, 여러 인증된 자격증을 보유 하였다. 저자의 지식과 책은 전세계적으로 스크럼 교육으로 공유되고 있다고 한다.
역자 : 박남혜
개발자 출신의 라이터로서, 문서나 회고 퍼실이테이팅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story
" 프로젝트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 "
애자일 방법론은 많이 들어 봤는데 스크럼은 무엇인가 하여 위키피디아에 검색 해보니, "스크럼(Scrum)은 프로젝트관리를 위한 상호,점진적 개발방법론이며, 애자일 소프트웨어 공학 중의 하나이다. 스크럼(Scrum)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하여 고안되었지만,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팀이나 일반적인 프로젝트/프로그램 관리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라고 나와 있다.
학교에서나 직장에서 ~~방법론이라는 말은 많이 듣지만, 실제로 투입시에, 환경 및 여건 등이 잘 되어 있지않고, 꼭 지켜야 하는 인식 부족으로 방법론 적용이 깨지는 경우가 내 주위에는 많은 것 같다. 방법론들의 이론적인 지식은 있어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알고 있지 않은데, 이 책은 저자가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기 때문에, 그 사례를 통하여 정확한 이론이 전달 된다.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30개의 지름길을 알려 준다.
1장에서는 실전에서 스크럼의 개념, 이점들을 알려 주고, 실제 업무와 방법론 차이, 능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것을 알려준다. 2장에서는 프로젝트 마스터 및 팀원 관리, 능력등에 대하여 알려 준다. 3장에서는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 될수 있는 방법과 주위해야 하는 항목들에 대하여 알려 준다. 4장에서는 요구사항과 완료정의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5장에서는 상대적 추정에 대해 설명하고 활용방법에 대해 알려 준다.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6장에서는 프로젝트의 결함에 대해 추적,관리 등을 알려준다. 7장에서는 프로젝트의 진척도를 측정하는 메트릭의 예시와 작업환경에 대해 기술한다. 8장에서는 스프린트 리뷰에 대해 기술하고, 팀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안에 대해 알려준다. 9장에서는 고위 이해관계자를 통합할 수 있는 방안과 스크럼 마스터의 차이,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한다. 마지막 10장에서는 매트릭검토와 목표, 투명성,점검,적응이라는 지름길에 대해 설명하고 책은 마무리를 짓는다.
책의 전반적으로 읽었을때, 단순의 개념이나, 목차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짜임새 있게, 즉 보기 좋게 정리하여 개념이 머리속에 쏙쏙 들어 오는 것 같고, 유독 그림이나, 차트 같은 부가 자료들이 많아 좋았다.
다른 책에서 보지 못한 한장이 있는데, "이 책의 목표" 였다. 책의 목표가 쓰여진 책은 처음이라, 신기하였고, 목표 자체 내용은 길지 않으나, 뚜렷하고 의미가 있다. 마지막에 쓰여진 "오히려 나에게 가르쳐줄 수 있길 바란다"라는 문구가 제일 맘에 드는 책이 였다.